대응하는 ‘시민정치’를 만들어 냈다. 지금 한국 정치는 자신과 자신이 속한 당을 위한 이익에만 급급하고 국민을 위한 정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한국정치의 문제점과 그 원인, 해결과제, 더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등 한국정치에 대해 포괄적으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주의와 하향식 구조를 가짐
② 정당-정부정책의 연계구조 취약. 정당은 정부의 정책형성/집행과정에
서 주변적 역할 담당.
③ 정당 내부구조
[=개인적 카리스마에 의존하는 지도자를 중핵으로 핵심 권력이 고도집중]
④ 민주화이후 정당정치를 지배한 것은 집권당과 야당을 이은 정당들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제도 하에서 점점 더 큰 의미를 가져왔으며, 그것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그러한 상황에 맞춰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개념을 좀 더 공고히 하고, 그 발전과정을 되돌아본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는 공간적으로는 동서양과 한국사회를 아우
한국일보
“아라파트 장례 12일 이집트서” 사망 공식발표 임박
국민일보
애타는 기원
국민일보와 중앙일보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아라파트의 회복을 비는 내용만을 사진기사로 보도했다.
중앙일보
아라파트는 지금
②전공노 준법 투쟁-한국일보, 서울신문,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문화일보
한국처럼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나 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매우 힘든 곳에서조차 이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이 사상 자체의 힘이라기 보다는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열강의 입장을 잘 파악해야만 하는 弱國의 의무일 수도 있다. 그 원인은 차치하고서 보면 제3의 길의 확
최장집은 이후 그의 저서 『민주화이후의 민주주의』를 통하여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를 고찰하고 민주주의의 질적인 성장만이 국가의 발전을 보장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책에서 그는 한국민주주의의 문제를 통하여 과거 보수적민주주의의 기원과 갈등을 살펴본 후 민주화이후의 한국사회의
저 "독일 이데올로기"(1845년)에서 처음으로 이데올로기라는 용어가 등장하여 계급사회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당파성이 분석되었다. 즉 계급사회에서는 특정의 계급이 이익을 얻기 위해 특정의 이데올로기가 우세하게 되어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필연적으로 스스로를 정당화하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 내자는 것이다. 이 글은 이 점에 유념해,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실 및 구조적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형 노동복지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 하에 먼저한국의 노동현실과 빈곤 문제 그리고 노동복지의 현황을 살펴 본 후 한국형 노동복지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은행 특별 구제금융 등 다양한 재정금융적 특혜를 통하여 축적의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를 하며, 이러한 노력은 1983년 이후 세계경제의 호조건(3저호황 등)에 힘입어 ‘성공적’인 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2. 유화국면~저항운동의 확산과 군부정권의 공세적 탄압에 뒤이은 1986년 말, 1987년 초